티스토리 뷰
목차
'아파트'에만 한정되어 있었던 주담대 갈아타기 서비스가 'KB시세'가 있는 오피스텔, 빌라, 주택으로 확대됩니다.
아래 링크에서 KB시세 조회하고 단 1%라도 낮은 저금리 대출로 갈아타기 진행하시길 바랍니다.
1. 주담대 갈아타기 대상
지금까지는 아파트 담보 대출 고객만 '주담대 갈아타기 서비스'로 금리를 낮출 수 있었습니다.
그러나 2024년 9월 30일부터는 주거용 오피스텔, 연립주택, 다세대 주택, 도시형 생활주택을 담보로한 주택담보 대출도 갈아타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. 적용 대상은 아래와 같습니다.
■ 적용 대상
아파트, 주거용 오피스텔, 연립주택, 다세대주택, 도시형생활주택
■ 적용 조건
KB시세나 한국부동산원에서 실시간으로 시세를 조회할 수 있는 주택
2. 주담대 서비스 확대 배경
주담대 금리와 한도를 정하려면 담보 주택의 시세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야 합니다. 이전까지는 아파트가 아니면 시세를 확인하기 어려웠기에 금융기간에서는 아파트 담보 대출만 우선 갈아타기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.
그런데 금융기관에서 주담대 진행 시 주로 참고하는 'KB시세'가 2024년 9월 30일부터 50세대 미만 오피스텔과 빌라의 시세를 제공합니다.
추후에는 거래량이 적은 주택도 AI로 시세를 산출해서 KB시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이로 인해 KB시세가 제공되는 주택이 많아지면 '주담대 갈아타기 서비스' 제공 범위 확대되었습니다.
3. 은행원 TIP
갈아타기 진행 전 자신의 DSR 비율과 과 중도상환 수수료을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.
■ DSR 비율
최근 스트레스 DSR 2단계 시행에 따라 대출한도가 축소되었습니다. 이로 인해 주담대 갈아타기 진행 시 일부 상환해야할 수도 있으니 자신의 'DSR' 비율을 꼭 확인해 보세요.
■ 중도상환 수수료
중도상환수수료의 경우 담보대출을 3년이내 상환할 경우 부과되는 수수료입니다. 이 비율은 금융기관 및 대출 과목에 따라 상이하오니 대출 담당자에거 확인해야 합니다.
중도상환 수수료가 1%인데 갈아타기 후 낮아지는 금리가 0.5% 밖에 안된다면 더 큰 손해를 볼 수 있으므로 이점 꼭 확인 후 진행하시길 바랍니다.
▶함께 보면 유익한 정보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