티스토리 뷰
목차
현재 내가 얼마나 대출 받을 수 있는지, 이자는 얼마인지? 궁금하다면 주목해 주세요.
대출 호구되지 않고 똑똑하게 대출 받기 위해 꼭 알아야 할 3가지 가능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.
1. 대출 가능한 금액
대출 가능 금액을 알기 위해 'DSR'이라는 개념을 먼저 알아야 합니다.
'DSR'이란 Debt Service Ratio로 총부채원리금상환 비율로 나의 1년 총 소득중 빚을 갚은 돈(상환액) 비율을 의미합니다.
예를 들어 1년에 1억 버는데 갚아야 할 원금과 이자가 4천만원이라면? DSR은 40%입니다. 현재 금융기관에서 DSR이 40% 가 넘으면 대출 불가합니다.
아래 링크에서 내 'DSR' 정보 확인하고 얼마나 대출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~!
■ 대출 DSR 기준 : 총 대출금 1억이 넘으면 40%(제 2금융권은 50%)
■ 적용 대출 : 신용대출, 주택담보대출
■ 예외 대출: 중도금 대출, 이주비 대출, 서민금융상품, 300만원 이하 소액대출, 전세자금대출, 주택연금, 보험계약대출, 상용차 금융, 예적금 담보대출, 단기카드대출 등
2. 적용 예상금리
신용점수는 대출받을 때 금리와 한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입니다. 신용점수가 높지 않으면 대출 조건이 불리해 집니다.
그러므로 평소에 신용점수 관리 잘해야 대출받을 때 유리한 조건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.
내 신용점수 조회와 대출을 앞두고 신용점수 10~15점이라도 높이는 방법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3. 매달 납부해야 할 이자금액
대출 종류와 금액이 어느 정도 정해졌다면 현재 주 거래은행 앱 또는 인터넷 은행에서 한도와 금리를 조회해 보세요~! 시간 여유가 있다면 은행 방문해서 상담 받는것도 좋습니다.
대략 적용 금리가 정해지면 아래 링크에서 매달 내는 이자금액이 어느 정도인지 꼭 확인해 봐야합니다.
가장 중요한 것은 대출받은 후 매달 내는 이자 비용을 예상하고 현재 수입에서 감당 가능한지 살펴봐야 합니다. 만약 매달 내는 이자가 생황을 불편하게 할 만큼 크다면 대출금을 줄이는 것을 추천합니다.
▶함께 보면 유익한 소식◀